네이버 블로그에도 포스팅 했던 내용입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더 많은 사람들이 업데이트 내용을 볼 수 있도록 티스토리에도 작성합니다.
이 정도 내용이다.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 공유한다.
밑에는 볼 필요 없는 내 생각이다. 이번 패치를 통해서 '운빨존많겜'은 '존많겜'이 되었다는 평가에 관한 생각이니, 운빨존많겜을 사랑하시는 유저들은 뒤로가기를 눌러주시길 바란다.
15랩으로 나랑 같이 매칭됐던 분과 함께 게임을 진행했다. 어려움 난이도가 아닌 보통 난이도다.
80층에 도달하기 위해 게임을 지속할 것이냐? 물어보면, 그렇게 끌리지 않는다. 이미 80층을 깨봤고, 예전처럼 깰 수 있다는 생각도 안들고, 캐리를 받을 수 있을 것이란 생각도 들지 않는다.
즉, 출시 때처럼 게임을 열심히 하지 않을 것 같다. 물론 과금 또한 하지 않을 것 같다.
이유는 3 가지가 있다._무려 세 가지 이유가 있다. 이 게임을 더이상 하지 않고 싶어하는..!
- 밸런스 조정? 그냥 너프 아니고?
이 게임은 운영으로 망했던 111%의 게임이다. 당연히 첫 플레이부터 운영으로 다시 망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했다.
그리고 이런 걱정이 현실이 된 것 같다. 밸런스 조정을 위해 여러가지를 건드렸는데, 그냥 너프라고 읽는 것이 나을 것 같다. 그렇다고 기존 너프를 대체할 다른 캐릭터가 추가되지도 않았다.
1) 랜슬롯: 데미지 360%에서 500%로 증가 / 데미지 간격 0.1초에서 0.2초로 증가
과거: 랜슬롯은 스킬 데미지 한 번당 적 최대 체력의 2.4%(?) 가량의 피해를 줄 수 있었다.(코인 업그레이드 완료시)
업데이트 후: 데미지는 500%로 증가했으나, 최대체력 비례피해가 현재체력 비례피해로 변했다. 그냥 딜러가 아니게 되었다.
2) 산적: 코인 획득량이 10골드에서 2골드로 너프
이 블로그에서 과거 소개했던 [초반코인소모] 전략을 사용하지 못하게 한다.
3) 금고: 웨이브가 넘어갈 때, 현재 가진돈의 5%를 줬는데, 이 값이 300원으로 고정되었다.
즉 6000 골드를 모으면, 금고의 최대값인 300 골드를 받게된다. 그 이상 모아도 더 많은 골드를 지급하지 않는다.
4) 머니건: 0.7% -> 0.1%로 너프
사실상 원래 기능을 14.2%만 남긴 너프다. 밸런스 조정이라기엔 원래 기능을 85% 가량 없애버린 것은 "난 귀찮으니까, 일단 팍 깎아놓고 그래도 게임 할지 지켜봐야징~ 룰루" 이런 느낌의 "밸런스 조정"이다.
2. 신규 신화 캐릭터의 등장!
베트맨이 등장했다. 하지만 상당히 까다로운 조건을 가지고 있다. 1) 신화캐릭터인데 전설 포함 4마리로 조합해야 한다. 2) 무기 업그레이드를 '코인'으로 해야한다 3)캐릭터 디자인은 그냥 캐릭터 뽑기의 친구를 데려왔다
전설 포함 4마리 소환은 굉장히 까다로운 조건이다. 하지만 그렇게 설정된 신규 캐릭터는 업그레이드에 '코인'까지 써야한다. 코인은 수급이 굉장히 어렵다. 인게임에서는 '모노폴리맨', 골렘, 보스, 임무를 통해서만 수급할 수 있다.
수급은 한정적인데, 사용처가 늘어난 것이다. 신규 캐릭터에 대한 진지한 고민 없이 막 업데이트 했다는 증거같아서 입맛이 쓰다.
베인!이 등장했다. 이 캐릭터는 정말 할 말이 없다. 타 게임과 협의가 있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냥 베꼈다. 이런 성의 없는 업데이트(너프)를 기다렸다가 플레이 해줄 사람을 찾는다는 점에서 111%의 운영진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정말 궁금했다.
3. 이게 맞나? 싶은 소환 제한 버그 발생_의도했다고 믿고 싶지만, 버그라 생각한다.
위의 사진을 보면 아이언미야옹을 소환할 수 있다. 하지만 '영웅이 가득 찼다'는 메시지가 표출되면서 소환이 제한된다.
업데이트 전에는 해당 상황에서 '아이언미야옹'을 소환하면 '산적2+전설기계'가 사라지면서 소환이 됐다. 하지만 업데이트 이후에는 소환자체가 안된다. 조건이 '소환판이 가득 찬 경우 어떤 챔피언도 소환 못함'으로 바뀐 것 같다.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라 썼지만, 너프로 읽히고, 밸러스 조정으로 써놨지만 '응 우리는 우리가 편한대로 게임 주무를 건데 남아 있을 애들 남아 있어봨ㅋㅋㅋ'로 읽히는 이번 패치는 이 게임을 열심히 했던 사람으로서 유저를 무시하고 '자신들의 편의를 위한 패치'만을 한 것으로 보인다.
운빨이 좋아야 깰 수 있는데, 신캐릭터를 쓰려면 코인을 많이 넣어야 하고, 과금하면 되겠지 했는데, '기본적인 pay to win' 수익모델도 안 갖추고 있다는 개인적인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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