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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인증서 PC에서 모바일 보내기(기간만료 오류 대처)_안드로이드

by 른다돌 2022. 10. 28.

2020년 5월 20일 전자서명법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2021년부터 공인인증서가 폐지되었다. 폐지된 공인인증서는 민간인증서가 되었다. 민간인증서에는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가 있다. 이 중 공동인증서의 발급 및 PC에서 모바일로 보내는 방법을 알아보고, 모바일로 보냈음에도 기간 만료 표시가 뜰 때 어떻게 대처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래는 2021년 행정안전부에서 밝힌 공공분야에 적용되는 민간인증서이다.
[카카오, 통신사PASS, 삼성PASS, KB국민은행, 페이코, 네이버, 신한은행]

민간인증서를 적용하는 공공 웹사이트는 2021년 당시 약 65개로 현재는 확대 적용되고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것으로 생각되는 홈택스의 경우에 2021년 당시에는 카카오, 통신사PASS, 삼성PASS, KB국민은행, 페이코에서 발급받은 공동인증서가 있으면 사용이 가능하다.

1.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 발급받고 싶은 기관의 웹사이트에 접속한다. 인증서센터를 검색하여 해당 페이지로 넘어간다. 발급받는다.
**위 경우 금융기관(은행) 같은 경우에는 범용개인 공동인증서의 경우 4,400원의 수수료를 받는다.
**카카오, 네이버 등은 모바일로도 간단하게 공동인증서 발급이 가능하다.

2. 모바일로 전송 카카오 혹은 네이버 등의 경우에는 모바일에서 공동인증서 발급이 쉬운편이다. 하지만 금융기관의 공동인증서를 PC로 발급받은 경우에는 공동인증서 발급 후 모바일로 전송하는 작업을 해주어야 한다.
1) 발급받은 기관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핸드폰에 설치한다. (ex. 신한은행의 경우 신한 쏠 앱을 설치)
2) 애플리케이션에 자신의 고객정보를 이용해 로그인한다.
3) PC에서 공동인증서 발급 기관의 웹사이트에 접속한다.
(웹사이트 접속>인증서센터>인증서관리>인증서내보내기 선택)대부분의 경우 괄호 안의 순서대로 하면 인증서를 모바일로 내보내기 위해 PC의 공동인증서를 찾는 창이 뜬다.
4) 내보낼 공동인증서를 선택 후 비밀번호를 입력대부분의 경우 4)의 과정을 거치면 임의의 숫자 8~12자리가 뜬다.(신한은행의 경우 8자리)
5) 발급기관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핸드폰에서 열고 로그인 후 인증서센터 혹은 공동인증서를 앱 내 검색한다.(신한은행의 경우 메뉴탭에 "공동인증서" 메뉴가 따로 존재)
6) 인증서 메뉴로 들어가 인증서 복사 탭을 누르고 'PC-휴대폰' 선택 후 PC에 표시된 숫자를 입력한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공동인증서를 PC에서 모바일로 전송할 수 있다. 다만, 가끔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분명 공동인증서를 갱신하여 만료기한이 2023년인데, 모바일로 전송된 공동인증서의 만료기한이 재발급 전의 만료기한으로 표시되어 공동인증서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해당 오류 발생 시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해 해결을 도모할 수 있다.

3. 공동인증서가 폐기된 인증서로 표시될 경우
1) 메인 설정 앱 중 "내파일" 열기
2) 'NPKI' 폴더 열기 혹은 검색
3) 'NPKI' 폴더에 저장된 기존 인증서 삭제
4) 공동인증서를 사용하려는 어플리케이션에서 기간만료(폐기)된 공동인증서 삭제
위 1)~3)을 한 뒤에 다시 공동인증서를 PC에서 모바일로 내보내고 확인해보면 오류가 해결되는 경우가 있다.다만, 해당 과정을 거쳐도 제대로 공동인증서를 가져오지 못할 경우 1)~3)의 과정을 했다는 가정하에 휴대폰에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삭제 및 재설치하는 방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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